우리 사회와 경제는 저출산ㆍ고령화가 심화되고 유형자산에 바탕으로 둔 전통산업에서 IT 기술과 바이오산업과 같은 혁신 산업으로의 구조적 전환을 거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잠재성장률이 저하되고 경제 전반의 역동성을 제고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제에 축적된 자산의 효율적인 운용을 통해 혁신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모험자본의 공급을 증가시키는 동시에 이들 기업의 성공이 운용 자산 투자 성과의 제고로 이어져 국민의 노후 생활을 보장하는 선순환을 확립해야 합니다.
세계 경제의 주요한 축을 담당하는 우리 경제와 금융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주기적인 위기에 노출되어 있어 향후 경제와 금융시장의 안정성은 반드시 확보되어야 합니다.
우리 경제가 성장의 역동성을 회복하고 경제 전반의 위험관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자본시장의 성장과 혁신은 필수적이며, 급속한 기술 발전은 자본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므로 이를 우리 자본시장 발전 동력에 접목시키는 것 역시 시급합니다.
1997년 설립된 국내 유일의 ‘자본시장 Think Tank’인 자본시장연구원은 ‘한국 자본시장 발전을 통해 국민경제 성장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공동의 노력을 선도하는 전문가 집단’이라는 비전하에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발전을 위한 정책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자본시장의 성장과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연구 과제를 발굴하고 탁월한 결과물을 통해 우리 자본시장과 경제가 도약하고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